C언어 특강 2017-10-31T20:16:46+00:00

C언어 특강

컴퓨터 언어를 배운다고 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C언어’를 배운다고 이야기합니다. 가장 ‘인기있는’ 컴퓨터 언어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사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조차 C언어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장점이 많지만 가장 큰 단점은 ‘배우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이런 C언어의 어려운 점을 제거한 ‘스크립형 C언어’가 나오기도 하지만 여전히 그 어려움은 크게 들어지지 않습니다. 런스팀에서는 이런 C언어를 짧은 기간의 특강으로 진행합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한걸까요?

  • 컴퓨터 언어를 배우는 과정은 컴퓨터 세계의 수많은 용어와 추상적 개념어들을 이해하는 사고의 과정입니다.

  • 컴퓨터 언어를 배우는데서 정말 중요한 것은 컴퓨터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스스로 ‘로직’을 작성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입니다.

  • 컴퓨터 언어의 문법을 배우는 것을 ‘코딩교육’으로 오해해선 안됩니다.

  • 모든 컴퓨터 언어는 ‘순차’, ‘변수, ‘수학과 로직’, ‘배열’, ‘클래스’ 등 사람의 언어와 달리 거의 대부분 공통적인 문법들이 비슷합니다.

  • 기본적인 문법과 개념을 익히는 것과 아울러 4차산업혁명 시대에 등장하는 IoT, 인공지능, 로봇 등을 다루는 언어의 특징들을 경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C언어를 배울 때 듣는 격언이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타’! –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더 치는 것이 낫다. 컴퓨터 전공을 한 대학생이 졸업할 때 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고작 ‘Hello World’ 뿐이라는 말은 소문이 아닙니다. 실재로 많은 전공 대학생들이 컴퓨터 언어, 특히 C언어를 제대로 익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강의를 아무리 많이 들어도 직접 프로그램을 작성하지 않으면 익혀지지 않는 것이 컴퓨터 언어 학습의 특징입니다.

  • 초등의 로봇코딩 교육과정에서 ‘배열’의 기본적인 개념까지 이해한 학생들이 획기적으로 짧은 시간에 과정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 초등학교 6학년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지문과 문항들을 작성하였습니다.

  • 강의나 설명보다 직접 프로그램을 작성하며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퓨터 언어 중에서도 C언어를 배우는 과정에 학생들이 흔히 보이는 부정적인 학습 효과가 있습니다.

  • 어려운 C언어의 문법을 익히느라 창의적인 생각을 더 이상 하지 않습니다.
  • 마치 수학 경시를 공부하듯이 ‘이를 악물고’ 공부하다보니 프로그래밍의 즐거움이 온데간데 없어져 버립니다.
  • 무리한 C언어 선행 공부의 부정적인 효과 덕에 컴퓨터 언어 자체를 싫어하게 됩니다.

과도한 학습은 오히려 장해가 되는 것은 코딩교육에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 학생들이 익숙한 ‘스크래치 언어’의 블록의 개념과 비교하는 그림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수학 및 과학의 원리와 개념들을 컴퓨터 언어의 문제와 연결하였습니다. 코딩의 로직 기반은 수학과 과학적 사고력이 바탕이 됩니다.

  • 많은 지식보다 꼭 필요한 지식을 익히고 로직을 구성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근, 하버대에서 가장 많은 학생들이 청강하는 과목이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CS50’이라는 강의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Computer Science’라는 과목입니다. 컴퓨터 비전공자들이 12.5%(거의 800백명이라고 합니다.)의 학생들이 매년 수강신청을 한다고 하는군요. 그런데 그 과목이 컴퓨터의 기본적인 이해를 위한 보편적인 교양과목이 아닙니다. 컴퓨터의 다양한 언어를 익히고 프로젝트를 해결하는 과목입니다. 그런데도 이렇게 많은 비전공자들이 수강을 한다니 참 놀랍습니다. 최근 서울대 경영학과에서도 ‘코딩’과목을 필수교양 과목으로 신설하겠다고 하는 걸 보면 세상이 참 변화무쌍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문법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로직으로 직접 작성할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게 문항들을 배치하였습니다.

  • 화석화된 문항들을 피하고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주제를 도입하여 문항을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 단원의 마지막에는 게임과 같은 종합적인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습니다.

  • 학생들은 복합적인 요소들이 결합된 문제를 해결할 때 더 높은 학습의 성취도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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