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코딩 블로그 2017-11-07T17:05:53+00:00
2305, 2019

[레고센터] 레고 심플머신 – 제초기

부여된 상황을 관찰하여 문제점을 찾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모형을 제작하고 디자인 한다. 크라운 기어에 대해 알아보고 회전방향과 회전속도에 대해 알아본다. 기어 구동 장치에서 패턴을 찾고 작동 원리가 무엇인지 이해한다. ​ 지난 STEAM 1 게시판에 올렸던 심플머신 수업후기 다들 보셨나요? ​ 지난 수업은 '블렌더'라는 주제로 기어의 감속과 가속에 대해 [...]

2504, 2019

[레고센터] 레고 M&M – 샐리의 하루

- 수업목표 - ​ 1.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창작해 본다. ​ 2. 샐리의 상황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생각해본다. ​ 3. 레고 부품들의 용도를 이해하고 모형들의 차이점을 실험을 통해 알아본다. ​ 4. 바퀴와 축을 사용해 모형을 창작해 본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토리텔링 형식 기반으로 진행한 수업에 대해 포스팅 할려고 해요. 여러분은 스토리텔링에 대해 잘 [...]

1904, 2019

[레고센터] 레고 마인드스톰 Ev3 – 도어지킴이

지난 레고 마인드스톰 EV3 기억하시나요? ​ '전기톱'이라는 주제로 수업을 했죠. ​ ​ 지난 '전기톱' 수업에서는 터치센서를 활용하여 코딩을 할 때에는 대기블록과 사운드블록을 활용해서 진행을 했죠. ​ 이번에는 어떤 새로운 내용을 배우고 어떤 모형을 만들면서 즐겁게 수업을 이어나갈까요? '도어지킴이', 어떤 것이 생각나나요? ​ 오늘의 주제는 '도어지킴이' 입니다. ​ 텅 빈 가게나 집에 도둑이 들지 [...]

1804, 2019

[레고센터] 레고 심플머신 – 블렌더

- 수업목표 - 1. 문제 상황을 관찰하여 어떤 문제 또는 요구가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문제 해결을 위한 모형을 디자인하여 제작할 수 있다. 3. 실험을 통해 기어의 가속과 감속 구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블렌더'라는 주제로 수업을 진행했어요. ​ 아이들에게 상황을 제시해주고, 어떤 물건이 필요한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 그다음 '블렌더'가 무엇인지, [...]

1604, 2019

[레고센터] 레고 위두 – 개구리 로봇

- 수업 목표 -   1. 개구리의 변태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개구리 로봇을 조립할 수 있다. 2. 모형을 조립하며 움직임을 예측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개구리 로봇을 움직이기 위해 램덤블록과 사운드 센서를 이용해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 지금까지는 수업 주제와 로봇 모델들이 대부분 자동차, 헬리콥터 등의 기계이거나, 특정 상황에서 사용할 로봇들을 만드는 수업을 [...]

1504, 2019

[레고센터] 레고 마인드스톰 EV3 – 전기톱

- 수업목표 - 1. 조립도를 활용하여 모델을 제작할 수 있다. 2. 대기블록과 터치센서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3. 사운드블록의 각 부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수업목표 다들 잘 보셨나요? 그럼 수업목표를 잘 떠올리며, 순서대로 가볼까요? '톱'하면 다들 어떤 용도를 먼저 생각하나요? ​ 첫번째, 톱의 용도에 대해 아이들과 얘기를 했어요. ​ 나무를 [...]